금융시장 변동성, 수출 지원 통해 대응…洪, 추경 심의 요청


(팝콘뉴스=최한민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과 중국간 무역갈등 심화 지속에 따른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위험성을 인식하면서 대책안을 제시했지만 결국추경을 통한 사태 해결로 귀결됐다.

홍 부총리는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은 위험성을 인지하고 선제적 대응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수출의 1, 2위 상대국이자 전체 수출의 39%를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이 서로 수천억 달러 규모의 제품에 대해 관세를 인상하고 각종 보복 조치를 예고하는 등 무역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거론했다.

미국이 현지 시각 지난 10일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자 중국은 6백억 달러 규모의 미국 제품에 5%에서 25% 수준의 보복관세를 부과한다고 맞불을 놓았다.

한국무역협회도 지난 12일 이같은 관세 부과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전체 수출 규모는 적어도 0.14%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하면서 우리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홍 부총리는 “정부 차원에서도 무역갈등이 조속히 해결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나 동시에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의 발표에 따라 정부는 미ㆍ중 무역갈등이 지속됨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험요인에 선제 대응할 계획이다.

먼저 불확실성 강화로 금융시장에 불어닥치는 쏠림현상을 막기 위해 24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가동하는 등 비상대응체제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 우리나라가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미국과의 아웃리치(외부 접촉)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홍 부총리는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으로 경제 타격을 줄이기 위해서 추가경정예산을 조속한 시일내에 심의ㆍ의결해주기를 국회에 요청했다.

그는 “추가경정예산안에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무역금융 확대와 수출마케팅 해외수주 확대 등 약 1조1천 원의 수출 내수보강 사업이 반영돼 있다”며 “어려운 수출기업을 고려해 하루라도 빨리 추가경정예산이 확정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힘 써달라”고 강조한 것이다.

한편 회의 말미에는 6월 발표될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성장률 목표 하향 조정 여부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0.3%로 10년 만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정부가 올해 목표 경제성장률 2.6~2.7% 달성이 힘들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내달 성장률 목표를 하향 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었다.

홍 부총리는 “수정 여부를 말씀드릴 단계가 아니며 오는 6월까지 경제 상황을 보면서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