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ㆍ김순례 각각 경고와 3개월 당원권 정지

▲ 5.18 망언 3인방 좌로부터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팝콘뉴스=김영도 기자)5.18 광주민주화 항쟁을 폄하한 망언으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돼 이미 제명 조치된 이종명 의원을 제외한 김진태, 김순례에 대한 징계 결과가 가벼운 문책성에 그쳐 또 한 번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19일 당사 회의실에서 제6차 전체회의를 열고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건이 포함한 5개 안건을 상정해 김진태 의원 ‘경고’, 김순례 의원(최고위원) ‘당원권정지’ 처분을 의결했다.

애초 5.18 망언자 세 의원에 대한 징계는 제명이었지만 이종명 의원만 제명당하고 두 사람만 가벼운 경고와 한시적인 3개월 당원권정지로 매듭지은 것이어서 상당한 반발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5.18 망언자에 대한 경징계 조치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자유망언당으로 당명을 바꾸라”고 맹비난했다.

또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5.18망언 경징계는 황교안대표의 태생적 한계를 보여줬다”고 지적하면서 “쓰레기더미에서 장미꽃이 피지 않는다. 기대조차 하지 않았다. 징계를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민 마음속에서는 이미 '국민권정지'”라고 성토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로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 징계를 한 것인지 ‘안마’를 한 것인지 헷갈릴 지경"이라면서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공당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또 다시 걷어찼다. 5.18 망언 의원 징계 건을 보궐선거 이후로 미루는 것을 보면서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다”고 자유한국당의 정체성을 힐난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다음달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할 계획으로 5.18 단체의 규탄이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