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합의번복ㆍ 패스트트랙 불발에 내홍만 심화

▲ 바른미래당은 18일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해 논의하는 의원총회가 열렸지만 파행으로 점철됐다(사진=팝콘뉴스). © 최한민 기자


(팝콘뉴스=최한민 기자) 4ㆍ3 보궐선거 참패 이후 지도부 책임론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18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이견차만 확인한 채 파행됐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해 논의하는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도입과 관련한 중재안을 도출한 데 이은 의원총회로 이날 패스트트랙 협상안 추인을 시도했지만 표결도 시작 못한채 3시간 30분 만에 종료됐다.

바른미래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지난 17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기소권과 수사권 분리 문제에 대해 검사와 판사 및 경무관급 이상 경찰에 대한 기소권만 남겨 두고 나머지는 분리하는 안을 잠정 합의했지만, 의원총회 도중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전날 합의 사실을 전면 부인하면서 논의가 중단됐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회의 중간에 소위 최종 합의안을 홍 원내대표가 부인하는 발언이 나왔고 패스트트랙에 부정적 견해를 가진 의원이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더 이상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조만간 더불어민주당과 공수처 관련 최종 합의안을 문서로 작성하겠다”고 전하면서 “그 다음 다시 바른미래당 의원 전체 뜻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한 유승민 전 대표는 회의를 마치고 지도부를 강하게 질책하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의총 참석자들은 유 전 대표가 “김 원내대표는 최종 합의를 했다고 주장했는데 최종 합의라면 양당의 원내대표가 서명한 구체적인 안이 있어야지 한 사람은 합의했다 말하고 한 사람은 안 했다고 하는 바보 같은 의원총회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힐난했다고 한다.

이날 의원총회는 유승민 전 대표를 포함한 바른정당계 의원 대부분이 참석하면서 지난 15일 열린최고위원회의와 대조적인 분위기가 연출됐다.

특히 손학규 대표의 거취를 놓고 양쪽으로 나뉜 계파는 최근 ‘제3지대론’ 소문과 관련해 고성이 오가는 설전을 펼쳐졌고 일부 의원들은 손 대표가 ‘해당(害黨) 행위’를 하고 있다며 즉각 사퇴를 주장하는 반면 국민의당 출신 일부 중진의원들은“지도부 사퇴론은 당을 분열시키려는 꼼수”라며 맞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당원권이 1년간 정지된 이언주 의원이 의총장을 입장하려다 저지당하는 상황도 발생했다.

최근 손 대표에 대한 막말 논란으로 당원권 정지 1년의 징계를 받은 이 의원은 자신을 가로막은 상황에서 “뭐 하는 짓이냐”며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라며 고성을 냈고 실랑이 끝에 들어가 손 대표를 향해 “즉각 당 대표직을 그만 둬라”고 고함을지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