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안 대체로 만족…호남 의석수 축소에 따른 영향은 우려


(팝콘뉴스=최한민 기자) 여야 4당이 우여곡절 끝에 선거제 개편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줄어든 호남 지역구에 따른 민주평화당 내부 반발도 나오고 있어 난관이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17일 여의도 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합의안 초안을 마련했다.

의원정수 300석은 그대로 유지하되 지역구와 비례대표 수를 현행 253대 47에서 225대 75로 조정해 비례대표 비율을 높이는 방안이 포함됐다.

협상의 최대 쟁점이었던 비례대표 의원 할당은 먼저 전국단위 정당별 득표율을 50% 반영해 정당별로 배분하고, 이후 권역별 의석수를 고려하는 방식이 될 예정이다.

또 선거 연령을 만19세에서 18살로 한 살 낮추는 방안과, 비례대표 증가에 대비해 당원이나 선거인단이 직접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하는 방안도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담기로 했다.

각 당의 추인 절차만 합의되면 패스트트랙에 올리게 되는데 내부 반발을 조율하는 것이 관건이다.

여야 4당의 염원인 선거제 개편을 따르기로 한 민주평화당이지만 내부에서는 지역구 수가 줄어들면서 호남 지역구 의원 수도 줄어드는 부분에 따른 내홍도 생기고 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은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 개혁은 쫓겨서 오히려 정치 발전에 해가 될 수 있고, 지역 대표성 훼손으로 합의되는 것은 차라리 안 되는 것이 낫다”며 “지역구 의석이 너무 많이 줄어든 것은 큰 문제”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개편안이 실행될 경우 광주 지역구 의석수는 현행 8석에서 6석으로, 전남 지역구 의석수는 10석에서 8석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지역 영향력 약화에 따른 반발이 불가피하다.

한편, 광주 제1당인 민주평화당 광주시당은 최근 광주지역 4개 지역위원회 개편대회를 열고 현 위원장을 모두 재선임하면서 집안 단속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17일 민주평화당 광주시당에 따르면 ▲동남갑 지역위원회 장병완 지역위원장 ▲북구을 지역위원회 최경환 지역위원장 ▲서구갑 지역위원회 김명진 지역위원장 ▲서구을 지역위원회 천정배 지역위원장 등을 재선임했다.

지역위원장은 다음 전당대회까지 당과 지역 주민 간 가교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서 지역 내 당 조직과 당원을 관리할 수 있어 총선 공천장을 따낼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