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조건부 추진 결정”…한국당 “바른당, 우리 편 돼달라”


(팝콘뉴스=최한민 기자)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에 관한 내부 논의를 통해 조건부 추진으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난관에 봉착했다.

바른미래당이 15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법 개편 패스트트랙 처리와 관련해 의원총회와 내부 논의를 거듭한 끝에 조건부 추진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맡은 바른미래당이 당내 이견으로 주춤하는 사이 협상 마감시한인 15일을 넘겼다.

당 지도부 중심으로 선거제 개혁에 열을 올려 왔던 바른미래당은 막상 패스트트랙 처리가 임박하자 당내 반발이 불거지면서 마감시한을 넘긴 것이다.

전날 오후 9시부터 긴급 심야 의원총회 열어 자정을 넘기면서까지 논의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주장을 무조건 관철해서는 안 된다는 다수 의견이 나오는 등 쉽게 결론을짓지 못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최종적으로 지금 상황에서 정치개혁의 가장 핵심인 선거제도 개혁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점, 한국당이 그동안 선거 개혁에 관한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 선거제도 개혁에 관한 일정 등을 감안해 부득이하게 패스트트랙 협상에 응하라고 더 많은 의원님들이 의견을 주셔서 그렇게 진행을 하기로 했다”고 밝히며 추진으로 가닥을 잡았다.

김 원내대표는 또 “원래 오늘까지 하려고 했는데 늦어졌으니 최대한 빨리 하겠다”며 “그동안 야당이 제기한 정치적 중립성 확보방안, 대통령 인사권 독립방안에 대해서 우리 당의 나름의 안을 만들어서 여당과 협상하겠다”고 말했다.

여야 4당이 단일안 도출을 위해 협상 시한으로 정한 15일은 지키지 못했지만 패스트트랙 추진 협상은 다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당내 반대파들이 변수로 작용하면서 어려움이 예상된다.

한편, 15일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을 향해 “선거제 개혁 등의 패스트트랙에 참여하지 말아달라”는 발언으로 박수를받는 등 패스트트랙을 적극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