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독립의 뜨거운 염원이 서려 있는 역사의 현장



▲ 우리 곁의 문화재 ‘서대문 형무소’ ©팝콘뉴스

(팝콘뉴스=김효선 ㆍ이지은기자)올해 3.1절은 10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곳 서대문 형무소는 1919년 3.1 운동 당시 독립운동 투사들이 체포돼 고문을 받으며, 형장의 이슬로 목숨을 잃는 등 순국선열의 아픔(희생)이 서려 있는 장소입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식민지 나라에서 최초로 일제의 강점에 맞서 비폭력 항거로 일어난 대규모 민중봉기 3.1 만세운동.

우리나라의 민족자결주의 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현장을 지금 보러 가시죠.

3.1절은 일제강점기 35년 동안 가장 중요한 사건입니다.

민족대표 33인이 탑골공원에 모여 독립선서를 낭독하는 것을 기점으로 전국적인 평화시위 형태로 확대되었습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온 국민들이 전 세계에 독립의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비폭력 평화주의 운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세를 외치던 많은 열사들은 결국 일본군에 의해 형무소로 끌려가게 되었고, 당시 사상자만 2만 3480명이라고 합니다.

또 당시 수감자를 보면 무직자 3.1%, 노동자 3.9%, 상공업자 13.8%, 지식인ㆍ청년ㆍ학생 등이 20.8%였고, 농민이 58.4%로 농민들의 참여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이후 많은 열사들은 감옥에 갇혀 모진 고문을 받으며 고통스럽고 힘겨운 나날을 보냅니다.

이 작은 방안의 수용인원은 5명이지만 실제 수용된 인원은 7배나 많은 35명이 수감되었는데, 취조를 당하면서 이 비좁은 방에서 지친 몸이 편히 쉴 공간조차 없어 일부는 서 있고, 일부는 누워서 교대로 쉬었다고 합니다.

특히 지금 보이는 이8호방은 유관순 열사의 방입니다.

틈만 나면 감옥 안에서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며 독방으로 지내다 끝내 꽃다운 18세 나이로, 출소 이틀을 남겨두고 비참하게 생을 마감했습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해 준 3.1운동은 우리나라 열사들의 뜨거웠던 독립의 염원이 시작되던 날입니다.

3.1절100주년을 맞은 오늘에도 일본은 반성하지 않은 채 여전히 독도를 자신들의 땅이라고 우기고 있습니다.

우리 순국선열의 단결된 애국심으로 일제의 만행을 다시 한 번 되새겨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팝콘뉴스의 김효선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