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2019 젠더 뉴트럴

젠더문화 변화와 주요 이슈 등 집대성

이강우 기자 | 입력 : 2018/12/03 [17:27]

(팝콘뉴스=이강우 기자) '라이프 트렌드' 시리즈의 일곱 번째 책인 '라이프 트렌드 2019 : 젠더 뉴트럴 Gender Neutral'이 출간됐다.

▲ '라이프 트렌드 2019 : 젠더 뉴트럴(Gender Neutral)' 김용섭 저, 2018.10월 ©부키(주)


'라이프 트렌드'시리즈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꾸준하게 젠더 문화, 소비 주체와 소비 성향의 변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과 라이프셰어의 성장, 웰빙과 웰다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의 이슈를 주목해 왔다.


그런 의미에서 '라이프 트렌드 2019 : 젠더 뉴트럴 Gender Neutral)'이 던지는 질문들은 2019년 한국의 컬쳐, 라이프스타일, 소비, 비즈니스를 변화시킬 키워드인 동시에 2010년대를 관통해 온 라이프 트렌드의 집대성이다.

 

저자 김용섭은 Trend Insight & Business Creativity를 연구하는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전략 컨설턴트, 비즈니스 창의력 연구자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 GS, CJ, SK, 한화, 롯데 등 주요 대기업과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외교부 등 정부기관에서 1500회 이상의 강연 및 비즈니스 워크숍을 수행했고, 150여 건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SERICEO에서 트렌드 브리핑 '트렌드 히치하이킹'을 휴넷CEO에서 '트렌드 인사이트'를 통해 대한민국 CEO들에게 최신 트렌드를 읽어 주고 있으며, 다수 기업을 위한 자문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저서로 '라이프 트렌드' (2013~2019)시리즈와 '아이를 망치는 엄마의 상식' '트렌드 히치하이킹' '페이퍼 파워' 날카로운 상상력' '대한민국 디지털 트렌드' 등이 있다.

 

젠더 뉴트럴을 제목으로 선택한 것은 낯설지만 가장 파괴력 있는 변화의 기회이자 위기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 젠더 뉴트럴이 중요한 트렌드 이슈가 되고,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비즈니스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 사회가 조금은 진화되었음을 확인하게 된다.


이제 젠터 뉴트럴은 소수자나 비주류만의 화두도 아니고, 더 이상 사회적 이슈에 머물지도 않을 것이다.


이미 경제적 이슈로 부각되어 기업에 중요해지고 있고, 2019년에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주류가 되어 본격적인 흐름을 만들어 낼 것이다.

 

먼저 2019년 컬처와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와 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트렌드를 주도할 12부류의 사람들을 살펴보자.


1. 젠터 뉴트럴에서 비즈니스,마케팅 기회를 보는 안목을 가진 사람들
2. 젠터 뉴트럴을 인간의 기본적 권리로 인식하는 사람들
3. 살롱에서 인맥을 만들고, 뉴 살롱 트랜드를 비즈니스 기회로 삼는 사람들
4. 떠오르는 미래 소비 세력이자 가장 강력한 10대가 된 Z세대
5. 웰다잉 시대에 새로운 장례 트렌드를 적극 받아들이는 노인들
6. 싱글 오리진을 따져 가며 소비하는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자
7. 편리보다 환경을 선택하는 '적당한 불편'을 적극 지지하는 사람들
8. 스텐딩 트렌드를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시키는 사람들
9. 로케이션 인디펜던트를 받아들이는 디지털 노마드와 코즈모폴리턴
10.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에서 큐레이터가 될 취향과 안목이 좋은 사람들
11. 독립 서점과 편집숍 등 취향의 안테나 공간에서 노는 사람들
12. 모든 것의 서비스화, 제조의 서비스업 시대에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경영자


독자 각자가 바로 위와 같은 사람들일 수 있고, 독자 주변의 사람들일 수 있다.


12부류의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를 지켜보면, 독자들의 2019년이 달라질 것이다.

 

'라이프 트렌드 2019 : 젠더 뉴트럴 Gender Neutral)'에서는 10가지 트렌드를 다룬다.


컬처 코드에서 4가지, 라이프스타일에서 4가지, 비즈니스와 소비에서 2가지다.


하나의 이슈에 상당한 분량을 할애하여 다양한 관점과 각도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CULTURE CODE
1. 젠터 뉴트럴 전성시대
2. 살롱의 부활 : 취향 맞는 사람들의 아지트
3. Z세대 : 역사상 가장 강력한 10대를 만나다
4. 라이프 트렌드가 죽음을 말하다 : 생전 장례식과 웰다잉

 

LIFE STYLE
5. 싱글 오리진의 역습
6. 적당한 불편 시즌2 : 아보카도 패러독스와 플라스틱 어택
7. 트렌드 코드가 된 '스탠딩' : 우리는 왜 서야 하는가?
8. 로케이션 인디펜던트 : 살고 싶은 곳에서 일한다!

 

BUSINESS & CONSUMPTION
9.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전성시대 : 누가 라이프스타일 거점이 될 것인가?
10. 제품의 시대가 아닌 서비스의 시대 : 모든 것의 서비스화와 비즈니스 트렌드

 

'라이프 트렌드 2019 : 젠더 뉴트럴 Gender Neutral)'에서는 시작된 변화의 흐름을 여러 시각에서 꼼꼼히 뜯어서 본다.


이것을 트렌드 분석이라고 한다.


그 분석 결과를 놓고 방향의 흐름이 그대로 이어진다는 전제하에서 향후의 상황을 제시한다.
이를 두고 예측이라 한다.


누구나 미래를 보고 싶어 한다.


먼저 미래를 본다는 것이 짜릿한 쾌감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빠르게 기회를 잡기 위해서다.


미래가 주는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이자 대비를 위해서다.


미래는 현재와 과거와 절대 무관하지 않으며, 과거와 현재와 어떻게든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현재를 제대로 알면, 미래는 좀 더 선명하게 보인다.

 

2019년에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을 이루고 싶어 하는가?
누구와 어울리고, 어떻게 살고 싶은가?
어떤 기회를 잡고 싶은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데 '라이프 트렌드 2019 : 젠더 뉴트럴 Gender Neutral)'가 도움을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젠더뉴트럴,김용섭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