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배기덕트 오염물질 제거로 사전 예방


(팝콘뉴스=김제경 기자)레스토랑에 설치된 워터필터 제연기가 화재로 인한 피해 확산을 막아 주목된다.

지난달 29일 토요일 오후 7시경 강남의 유명 화덕피자 레스토랑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차가 출동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화재 원인은 장작을 사용하는 화덕의 상단 1차 배기덕트 부분에 불씨가 붙으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음식점들의 배기덕트는 그을음과 분진 등으로 이물질이 쌓여 발화의 위험이 높아 불씨가 옮겨 붙어 화재가 종종 발생한다.

다행히도 이 레스토랑에 설치된 워터필터 제연기가 화재 확산을 막으면서 대형 참사를 막았다.

워터필터 제연기 설치와 직원들의 침착한 대응에 이어 빠른 119 출동으로 배기덕트를 타고 불이 번지는 사태를 막은 것이다.

해당 식당에 설치된 것은 JCS컴퍼니가 이탈리아에서 수입하는 친환경, 저비용 워터필터 제연기다.

주방에서 발생하는 연기를 고압으로 분사되는 물로 3중으로 씻어 배기의 온도를 낮추고 불티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분진, 그을음, 악취 등의 오염물질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많은 유명 레스토랑과 커피로스팅 매장, 숯불구이 매장 등에서 화재예방과 연기, 냄새 제거를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식당 등 요식업에서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백화점과 대형 쇼핑몰 등에서 워터필터 제연기 설치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다.

JCS컴퍼니 관계자는 “각종 화재사고가 이어지는 요즘 불을 사용하는 곳에서는 안전을 위해 화재예방을 위한 설비에 투자해야 한다”며 “특히 화재 시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공용배기를 이용하는 곳에서는 필수로 설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