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日아베 총리 만나 재단 폐지 여론 전달


(팝콘뉴스=신영호 기자)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이 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재단은 2015년 12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한일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예산으로 모든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과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다는 취지로 2016년 7월에 설립됐다.

그동안 재단은 일본이 제공한 100억 원으로 설립돼 운영돼 왔지만 ▲피해 할머니의 의사를 무시한 점 ▲출연금 집행 과정의 잡음 ▲내부 이견으로 이사 11명 중 8명이 사퇴하는 등 여러 악재가 겹쳐 존폐 기로에 서 있엇다.

특히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가 지난 3일 외교부를 찾아 ‘화해치유재단 즉각해산’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전개했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화해치유재단이)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다 국내적으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에 대해 설명했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기존의)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협력 방안과 한일관계 발전 방안 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으며 아베 총리에게 평양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를 상세히 설명했고, 김정은 위원장에게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등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을 모색해 나갈 것을 권유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고, 북일 대화와 관계 개선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직접 대화를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며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