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ㆍ바른당 수용불가 입장 고수


(팝콘뉴스=신영호 기자) 3차 남북정상회담 참석차 평양을 방문하는 국회 대표단은 집권여당을 포함해 청와대 초청에 응한 일부 야당 정치인으로 꾸려지는 모양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국회의장단과 일부 야당 대표들의 거부에 대한 입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가실 수 있는 분들과 같이 가서 정부 대 정부뿐 아니라 국회 차원에서도 대화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청와대의 평양회담 초청 요청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수용한 상태다.

문희상 의장 등 국회의장단과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동행이 어렵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 동행을 요청하기 위해 국회를 방문한 한병도 정무수석은 “아직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가겠다는 정당만이라도 모시고 가야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당과 바른당 등 보수야당은 정상회담 동행 초청에 이틀째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한국당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를 방문한 자리에서 “순서가 바뀌었으면 오히려 모양도 더 좋을 뻔했다. 먼저 야당에 이야기를 한 뒤 발표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라고 말했다.

바른당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저는 분명히 (정상회담에)안 간다는 입장을 전달했고 청와대나 어디로부터도 정당 대표 수행 또는 동행에 대한 의견이나 제의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비서실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일방적으로 회견을 했다”며 “이건 기본적인 예의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손 대표는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의 방문을 받은 뒤에도 “민주주의 국가로서 우리나라의 체통을 생각할 때 국회의장과 당 대표들이 대통령을 수행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