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댓글여론 조작 공동정범 혐의 두고 수사


(팝콘뉴스=김영도 기자)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피의자로 특검에 소환돼 드루킹 댓글조작과 관련한 공모 사실관계 파악에 들어가면서 구속 가능성 마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특검 연장으로 여야가 한 바탕 격전을 치룰 전망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6일 오전 9시 30분경 서울 서초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해 특검 조사를 받고 있다.

특검은 김경수 도지사가 드루킹과 댓글조작에 관여했는지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서 증인과 증언들을 확보한 상태여서 상당한 진전이 따를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특검은 2016년 10월 김경수 도지사가 드루킹 일당이 개발한 댓글 메크로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했다는 증언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수의 증언자들이 김경수 도지사가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해 드루킹에게 격려금 1백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혀 댓글 여론조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댓글 여론조작 외에도 드루킹이 김경수 도지사에게 직접적으로 인사 청탁을 하고 이를 청와대와 교감했다는 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도덕성 문제로 확대될 가능성도 커 보인다.

김경수 도지사는 이날 특검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혐의 내용을 전면 부인하고 “특검이 진실을 밝혀주기를 기대하며 정치적 공방이나 갈등을 확산시키는 정치특검이 아닌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진실특검이 돼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5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용되는 드루킹 특검의 연장을 놓고 여야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3당은 실체적인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특검을 연장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인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특검을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있어 특검 연장을 놓고 여야의 격돌이 예상되고 있다.

특검 연장은 특검 운용기간 사흘 전까지 대통령에게 특검연장을 요청하며 대통령 재가에 따라 한 차례 30일 동안 특검을 운용할 수 있으며 대통령 승인이 없을 경우 관할 지방검찰청으로 배당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