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 '악영향 미칠까' 학계 우려만으로 제재나서?


(팝콘뉴스=편슬기 기자)문재인 정부가 관계 부처 합동으로 비만 인구를 줄이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발표했지만 국민들의 시선은 '전형적인 탁상 행정'이라며실효성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24일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국가 비만관리 종합 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비만 관련 건강문제가 날로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영양 ▲식생활 ▲신체활동 등 분야별 정책 연계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비만 예방 및 관리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국가 비만관리 종합 대책’은 시행도 전에 국민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인터넷방송과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먹는 방송 이른바 ‘먹방’이 폭식을 조장하고 비만 인구를 늘리는데 일조하고 있어 이를 제재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누리꾼들은 “차라리 술을 제재하는 게 낫겠다”, “이건 뭐 해경 해체랑 동급의 말이야”, “먹방으로 누가 실제 폭식을 하나?”라며 정부의 허무맹랑한 정책에 황당하다는 반응을 내비치고 있다.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의 강차원 서기관은 “먹방이 폭식을 조장한다는 확실한 근거나 통계 자료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대신 관련 학과 교수나 비만 학자들이 그럴 가능성이 있다며 ‘우려’를 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가이드라인 마련과 관련해 “일부 폭식 방송이 아이들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차후 연구 및 조사를 거쳐 나온 결과를 통해 방송사에 해당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대를 심야 시간대로 바꿀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대답했다.

한편, 우리나라의 비만 인구수는 34위인 일본보다 한 단계 높은 33위에 머무르고 있다.

키워드

#먹방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