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령 문건ㆍ세월호 사찰 문재인 대통령 인도 현지에서 수사 지시 내려


(팝콘뉴스=편슬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집회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송영무 국방부장관에게 지시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10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하며 아울러 독립수사단이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특별지시는 현안점검회의 등을 통해 모아진 청와대 비서진의 의견을 인도 현지에서 보고 받고 서울 시각으로 어제 저녁 내려졌다.

문 대통령은 해당 사안에 전현직 국방부 관계자들이 광범위하게 관련돼 있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독립 수사단을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독립수사단은 국내 비육군과 비기무사 출신의 군 검사들로 구성되며, 국방부 장관의 수사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사를 진행하게 된다.

국방부는 “빈틈없고 철저하게 후속 조치를 해 나가겠다”라고 발표했지만 이진우 국방부 대변인은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 같다”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독립수사단 구성 지시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계엄령 문건의 배후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금일 열린 브리핑에서 “국방부는 신속히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기무사의 범죄행위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촛불집회 참석자를 종북세력, 잠재적 폭도로 규정하고 매우 구체적이고 노골적인 계엄 계획까지 세운 것은 군이 위험천만한 의도나 목적을 가졌던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배후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독립수사단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