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깡'으로 4억여 원 조성해 불법 후원


(팝콘뉴스=최한민 기자)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8일 정치자금법 위반과 횡령 등 혐의로 황창규 KT 회장 등 7명을 입건하고, 이중 황 회장과 KT 전현직 임원 4명의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황 회장 등은 지난 2014년 5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수법으로 비자금 11억5천여만 원을 조성해 이 가운데 4억4190만 원을 불법 정치후원금으로 쓴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1월 KT 관계자가 언론사에 제보한 임원 개인 계좌를 통해 의원들에게 보낸 후원금 내역을 정리한 문서에 대해 수사를 진행한 결과 이 같은 정황이 드러났다.

당시 문서에는 국회의원과 KT 상무 이상 고위 임원 20여 명의 이름이 올라 있었고, 이들은 속칭 '상품권깡' 의 방법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마련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권깡'은 상품권을 구매한 후 이를 되팔아 일정 수수료를 떼고 현금화하는 방식으로 KT 임원들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사서 현금으로 바꿔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성된 비자금은 국회의원 94명과 국회의원 후보자 5명 등 총 99명에게 후원한 것으로 드러났고, 주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정무위원회 등 KT의 사업과 관련 있는 국회 상임위원회 소속 의원들 대상이었다.

경찰은 조사 결과 하나의 사업자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의 1/3 이상을 차지할 수 없게 한다는 유료방송 합산규제법을 막기 위해 후원했다는 진술과,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합병을 저지하기 위해 관련 국회의원 후원 계좌에 입금했다는 KT 관계자의 진술까지 확보했다.

특히 KT는 법망을 피하려고 사장과 고위 임원 등 27명을 동원해 임직원 명의로 나눠 후원하는 방식, 일명 '쪼개기 방식'으로 국회의원 후원 계좌에 후원금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후원금 입금 뒤 입금한 임원들의 인적사항을 국회의원 보좌진이나 의원실 등에게 알려주는 방식으로 KT에서 보낸 자금임을 알렸고, 이를 통보받은 의원실에서는 “고맙다”고 하거나 후원금 대신 자신들이 지정하는 단체에 기부를 요구하기도 한 정황도 밝혀졌다.

KT는 이 같은 혐의에 대해 공식적으로 부인하는 동시에 영장실질심사에서 "사실관계와 법리적 측면에 대해 성실히 소명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보좌진 및 지인 등을 KT에 취업할 수 있게끔 요구해 실제로 채용이 이뤄진 정황도 포착돼 KT 측 및 국회의원실 관계자 등을 상대로 추가 수사를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키워드

#KT #구속영장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