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법 2차 공판 출석


(팝콘뉴스=최한민 기자) 건강 등을 이유로 법정 출석을 거부해 오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판에 출석해 도곡동 땅은 본인 소유가 아니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열린 첫 공판 이후 12일 만인 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및 횡령 등 혐의 두 번째 공판에 출석했다.

이 전 대통령은 법정에 들어서면서 재판장을 향해 가볍게 머리 숙여 인사를 건넨 후 검찰과 변호인의 의견 진술로 이뤄지는 서증조사 과정에서 직접 발언을 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땅이라고 혐의를 두고 있는 도곡동 땅에 대해서 "검찰이 도곡동 땅이 내 땅이라는 가정 하에 이야기하는데 그건 절대 불가능한 일이다"라고 부인했다.

또 "근래에 문제가 되고 보니 현대그룹이 가진 체육관 경계와 붙은 걸 알았으며, 정주영 회장의 신임을 받고 일하던 사람이 어떻게 감히 현대 땅 옆을 살 수 있었겠냐"며 현대건설 재임 중 개인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한 적이 없다고 극구 부인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은 씨와 처남 고 김재정 씨가 지난 1985년 현대건설을 통해 도곡동 땅을 사들인 뒤 10년 후 높은 시세차익으로 팔았고, 그중 일부인 157억이 다스의 출자금으로 쓰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또 다스 협력업체인 세광공업 노조 갈등 당시 울산공장에 내려가 회의에 개입한 여부를 묻는 재판부의 질문에도 "전혀 그런 기억이 없다"고 부인했다.

또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다스와 관련한 사항을 수시로 보고해 왔다는 의혹에 대한 질문에서도 "제 앞에 와서 고개를 들고 이야기를 할 입장이 못 된다"고 회피했다.

한편, 검찰은 이명박 정부 당시 자원외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해외자원개발사업에 관한 수사 의뢰를 받고 재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재수사를 통해 기존 수사에 드러나지 않았던 윗선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 등 추가 혐의를 확보할 방침이어서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