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권고에 따라 사용료 1천 원…10일 오후부터 시행

▲ 카카오모빌리티의 인공지능(AI) 기반 배차시스템 '스마트 호출'을 실행시킨 화면(사진=카카오모빌리티 갈무리).

(팝콘뉴스=박찬주 기자) 국토교통부가 수수료 상한을 넘기지 말라는 권고안을 제시하면서 카카오택시 유료 서비스의 길을 열어주자 택시업계의 주름이 깊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0일 인공지능(AI) 기반 배차시스템 '스마트 호출' 기능을 도입해 유료화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기존 일반 호출이 가까운 위치에 있는 택시기사에게 순차적으로 정보를 보내는 방식이라면, 스마트 호출은 인공지능이 작동해 이용자의 ▲예상 거리 ▲시간 ▲과거 운행 패턴 ▲교통 상황 등을 분석해 응답할 확률이 높은 기사에게 전달해 주는 기능이다.

지난 6일 국토부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제출한 사업 계획을 바탕으로 유료 호출 비용을 호출 수수료라고 정의하고 콜비 수준을 넘지 말아야 한다”고 권고했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 호출 사용료는 1천 원으로 책정됐다.

현재 카카오택시에 가입한 기사 중 80% 이상이 이 기능에 대한 약관 동의를 마친 상태지만 택시업계 분위기는 썩 좋지 않다.

앞서 택시업계는 “카카오택시가 발을 들이면서 택시업계가 활기를 띠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진정 기사들을 위한 서비스 도입인지 의문이 든다”며 유료 서비스로 인해 이용자가 줄어들 것을 우려해 왔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여전히 카카오택시는 택시단체들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유료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단체들의 입장이 정리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부 유료화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다소 엇갈린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무료 서비스로 승차 편의를 제공하면서 소비자를 길들이더니, 승차난 해소를 빌미로 결국 호주머니를 털어가려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는 반면 일각에서는 “승차난이 심각한 것은 사실인 만큼 꼭 필요한 소비자는 돈을 내고 일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는 반응도 나온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