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강세 농수산물ㆍ외식 물가관리 집중 강화

▲ 기획재정부 고형권 1차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팝콘뉴스=박찬주 기자) 정부가 체감물가에 가장 영향이 큰 생활 밀접 분야의 물가 관리를 강화해 소비자 구매 부담 줄이기에 나섰다.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올해 수산물 가격 안정 대책, 일자리 안정자금 집행 현황 등에 관한 논의가 심도 있게 다뤘졌다.

지난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1.3% 상승해 2월보다도 낮은 수준으로 6개월 연속 1%대 안정세를 지속하며 물가 전반이 안정을 보였지만 일부 농수산물과 서비스가격이 상승하면서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물가 상승률은 이보다 훨씬 더 높았다.

기획재정부 고형권 1차관은 “쌀값 안정을 위해 공공비축 산물벼 35만 톤 중 8만4천 톤을 지난 3일부터 23일까지 탄력적으로 방출하기로 했다”며 "체감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강세 품목에 대한 수급안정대책 등 물가관리 노력을 지속해서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물가 체감도가 높은 외식비는 원가 분석 등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물가 감시를 강화하고 특히 일자리 안정자금의 차질 없는 집행을 통해 외식업계의 비용부담도 완화한다는 복안이다.

일자리 안정자금은 1월분 임금이 본격적으로 지급되기 시작한 2월부터 신청이 급증해 지난 5일 기준 사업체 48만 곳, 156만 명이 신청했다.

고 차관은 "일자리안정자금이 원활히 집행될 경우 근로자들은 소득 개선과 사회안전망 강화의 혜택을 누리게 되고 사업주들도 인건비 부담을 덜면서 고용을 유지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며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빠짐없이 최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와 정책적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