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도 편집국장

(팝콘뉴스=김영도 기자)천안함 사건이 발생한 지 지난달 26일로 8주기를 맞았다.

천안함 사건은 국방부가 발표한 것처럼 북한이 철통같은 사주경계를 피해 북방한계선을 뚫고 들어와 어뢰를 천안함에 발사해 46명의 젊은 청년들을 희생시키고 유유히 사라진 사건으로 대부분의 국민들은 기억하고 있다.

8년이 지난 오늘 아직까지 국민들의 뇌리에서 지워지지 않고 있는 이유는 46명의 순국 영령에 대한 애틋함도 있지만 국방부가 명확한 규명 없이 사건을 결론에 맞추어 우연을 가장해 봉합한 흔적들이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천안함 사건에 대해 지금까지 풀리지 않은 의혹들을 일일이 열거하는 것보다 총체적인 시각에서 국방부 조사와 결과에 대해 지적하고 싶다.

한국갤럽이 지난 2013년 영화 '천안함 프로젝트'가 개봉되기 앞서 천안함 사건 원인에 대해 10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4%가 북한의 소행으로 본다고 응답했고, 46%가 북한 소행이 아니거나 모른다와 응답을 거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부의 북한이 폭침했다는 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국민 절반 가까이 북한 소행이 아니라고 부정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부연하자면 국방부의 판단대로 북한의 폭침이라는 결론이 진실이라고 해도 합리적인 수용이 어렵고 의문이 남아 끊임없이 제기된다면 분명 국방부 조사가 잘못됐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단순 결과를 보더라도 국민은 정부가 제공한 정보의 양만큼 사건을 인지하고 판단하며 수용할 수밖에 없다.

우선적으로 사건의 인과관계에 대한 의혹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나 답변을 회피하는 것은 진실 규명이라는 본질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며, 설령 잘못된 판단이었다면 지금이라도 올바르게 잡는 것이 명예를 우선시 하는 군인으로서진정성과 책임 있는 자세라고 본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천안함’ 관련 청원이 1538건으로 이중 직접적으로 ‘천안함 재조사’를 요구하는 청원이 지난 2월 22일 시작해 3월 24일 마감되면서 7만2050명이 서명을 하고 이후에도 관련 청원이 계속해서 산발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지난 8년간 이명박ㆍ박근혜 정부는 국민들에게 천안함 사건에 대해 정확하게 진실을 밝히는 것보다 정치적 목적성을 갖고 사상검증의 잣대로 맹신을 요구해 오면서 의혹만 부풀려 키웠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천안함 사건을 재조사한다고 해도 차디찬 서해 바다 위에서 희생된 46명 영령들의 생사는 전적으로 정부와 국방부 지휘관의 통솔에 달려 있기 때문에 나라를 수호하다 순국한 사실은 변함이 없다는 점이다.

해가 동쪽에서 떠올라 서쪽으로 기울면서 음지였던 곳이 양지가 되고 양지였던 곳이 음지가 되는 것이 세상 불변의 법칙으로 감춰진 진실 역시 역사의 시간 속에서 민낯을 드러내기 마련이다.

다만, 사회적 관용으로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안고 갈 것인지 철저한 규명을 통해 불편한 진실을 밝히고 차후 이와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게 할 것인지는 우리 모두의 선택으로 남아 있다.

키워드

#천안함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