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도 편집국장

(팝콘뉴스=김영도 기자)지난 22일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보면 보이는 것만 전부라고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2007년 대선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당내 경선과정에서 그의 범죄 전력 사실에 대해 말들이 많았지만 BBK가 터졌어도 검찰이 그의 손을 들어주었고 대부분 언론도 호의적이어서 여론도 자연스럽게 그의 말을 받아들였다.

훗날 정치 검찰로서 변신하는 계기와 신문도 방송업을 겸업할 수 있도록 미디어법을 발의해 종편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주는 시발점이 됐으며 언론을 장악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대통령 후보자들은 경제성장과 국민 개개인의 소득증대를 공약으로 내세우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은 특히 현대건설의 CEO 출신이라는 아성을 후광으로 업고 있어 대부분의 국민들은 그를 신뢰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대통령의 인격이나 청렴도를 따지기보다는 과거 ‘잘살아 보세’를 외치던 새마을운동 정신이 그를 경제 대통령으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결정적원인이 됐다고 본다.

하지만 서울시장부터 이어 온 치적 쌓기는 국민 여론의 극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4대강 사업으로 옮겨 갔고, 토목건설로 먹고 살았던 과거 이력이 유감없이 발휘되면서 국가예산 22조 원을 탕진하고도 매년 5천억 원을 유지 보수비로 투입해야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입수한 산업통상자원부 해외자원개발 혁신 테스크 포스 자료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의 부실 자원외교 성과로 2017년 6월 기준 총 43조4천억 원이 투자되고, 13조6천억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석유공사는 캐나다 하베스트 인수 등 96개 해외사업에 23조8천억 원을 투자하고 9조 원의 손실을 입었으며, 가스공사도 이라크 아카스 가스전 개발등 27개 해외사업에 14조3천억 원을 투입하고 1조2천억 원을 까먹었다.

광물자원공사 역시 해외사업에 5조3천억 원을 투자해 3조4천억 원이라는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4대강 사업으로 국민들이 기대했던 낙수효과는커녕 건설사들만 배불리는 구조를 낳았으며, 부실한 자원외교 성과로 공기업들의 부채만 키우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경제성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부풀려 자원외교를 강행해야만 했을까 하는 의문점을 지울 수 없게 한다.

단순히 대통령 공적 쌓기로 이해하기에는 너무 많은 국민 혈세가 낭비되고, 수십조 원의 외화가 해외로 유출되었지만 어느 누구도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지고 있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22일 오후 11시경다스 경영 비리와 국정원 특활비 상납 등의 혐의로 전격 구속됨과 동시에각종 비리에 관한 정보들이 올라오면서 4대강 사업에 대한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검찰이 4대강 사업에 참여했던 대보건설이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5억 원을 상납한 내용을 토대로 조사함으로써, 혐의가 입증될 경우 4대강 사업에 참여했던 건설사 모두가 사정권 안에 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