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장기 투자 많아 급격한 유출 걱정 없어”


(팝콘뉴스=최혜인 기자)한미 금리역전이 확정되면서 외국 자본 유출에 대한 걱정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가 낙관론적인 시각을 보이고있다.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지난 2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개최하고 3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현재 1.25~1.50%에서 1.50~1.75%로 0.25%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실업률 감소ㆍ소비 증가 등 경제가 호조세를 보이면서 연 4회 금리인상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미 연준은 올해 기준금리 변동은 세 차례라고 못을 박았으나 내년 금리인상 예상 횟수를 2회에서 3회로 늘렸다.

또 경기 성장세에 힘입어 올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를 지난해 12월 대비 0.2% 높인 2.7%로 결정했으며 내년도는 ▲성장전망치 2.4%(0.3% 증가) ▲실업률 전망치 3.6%(0.3% 감소) 등으로 전망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연준 제롬 파월 의장은 금리인상 결정 후 “점진적인 금리 인상이 경제에 도움이 되지만 물가가 미 연준 목표치에 근접한 만큼 향후 경제 변화를 지켜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면서 10년 만에 한미 금리역전 현상이 발생하자 정부는 22일 기획재정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미국 FOMC 결과와 영향을 점검한 뒤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금리역전으로 인한 외국 자본 유출에 대해서는 국내 투자 외국인 자본 85%를 차지하는 주식자금은 해외가 아닌 국내 경기 상황과 기업실적 전망 등에 좌우되며 나머지 자본 역시 중앙은행이나 국부펀드 등 중장기 투자자들로 구성돼 급격한 자본유출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또 가계부채 총량의 경우 신DTI(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생애주기 소득으로 삼는 것)를 도입해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중소기업 정책금융을 확대하는 등 선제적 대응으로 가계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거시적 경제운용 기조는 이어가나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적절한 시장안정 조치를 적시에 시행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는 금리역전에 대해 “국내 시장에는 별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나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말해 국내 금리인상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