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금리역전에도 통화 정책 유지 가능 높아


(팝콘뉴스=최혜인 기자)한국은행 이주열 총재의 연임 청문회가 진행된 가운데 이 총재가 한미 금리역전으로 인한 금융 리스크보다 지역 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1일 국회에서 한국은행 차기 총재 후보자인 이주열 총재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이 총재는 2014년 제25대 한은 총재로 취임했으며, 한은 총재 연임은 1974년 김성환 전 총재 이후 44년 만으로 역사상 세 번째 연임이다.

국회 기재위는 두 번째 열리는 청문회인 만큼 정책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국내 기준금리는 동결됐으나 미국 기준금리는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 한미 간 금리역전이 가시화된 만큼 향후 통화정책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이 총재는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향후 물가상승 압력이 크지 않아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도록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유지해야 하지만 국내외 금융리스크를 살피며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혀 추가 금리 인상에 회의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 그는 국내 경제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으나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과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군산조선소 폐쇄, 한국GM 공장 철수 등으로 타격을 입은 군산, 전북 지역의 경제ㆍ일자리 재난 사태에 대응해 400~500억 원을 긴급 투입하고 금융통화위원회와 논의 후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이 총재는 “현 정부 일자리ㆍ소득 성장정책은 민간소비와 고용, 나아가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며, 재정 여력이 있는 만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 경제 뇌관으로 꼽히는 1450조 원 가계부채 발생 원인이 이 총재의 저금리 기조 유지가 원인이라는 지적에 “지난 정부에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주택 경기를 활용했기에 금리를 낮출 수밖에 없었고 자연히 가계부채가 늘어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국은행이 지난 정부의 눈치를 봤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는 발언에 “당시 상황은 정부 정책과 관계 없이 통화정책을 완화 기조로 끌고 갈 수밖에 없었다”고 부인해 한은 운영에 대한 신뢰도가 제고됐다.

이 총재는 역대 세 번째 한은 총재 연임자로서의 책임감을 갖는다며 “통화정책의 중립성과 자율성을 지키기 위해 맡겨주신 것으로 해석하고 한국은행의 독립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한국은행의 자율성에 손상이 가는 발언이 있다면 신분이나 직위를 막론하고 즉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