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찬성으로 가닥”…당원들 “진보 의미 퇴색”

▲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및 의원단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식당 외백에서 민주평화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 제안을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팝콘뉴스=박종우 기자) 정의당이 민주평화당의 국회 공동교섭단체 제안을 사실상 수락하면서 범여권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진보성향의 정의당 일부 당원들은 “민주평화당과 연대는 정의당 정체성을 훼손하는 것”이라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지난 11일 정의당은 의원총회에서 민주평화당과 국회 교섭단체 구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이 교섭단체 구성을 제안하자 정의당은 “당 색깔이 같으면 통합하면 된다”는 말로 에둘러 거절했지만 이번 의원총회를 통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에 반대해 민평당을 꾸린 14명의 국회의원과 정의당 의원 6명이 힘을 합하면 총 20석을 필요로 하는 원내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공동교섭단체를 결성하게 되면 양당은 모든 위원회에 간사를 한 명씩 파견 할 수 있게 된다.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할 경우 20인 이상 ‘정당’ 교섭단체에는 해당하지 않아 정당 국고보조금은 지급되지 않는다.

하지만 국회법 제34조에 근거해 정책연구위원과 입법지원비를 지원 받을 수 있고 국회 의사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또 국무위원 출석을 요구할 수 있고 상임위원회ㆍ특별위원회에서 위원장, 위원 선임 협의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12일 논평을 통해 “긴급의원총회에서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를 적극 추진하기로 결정했다”며 “정의당이 국회 내에서 좀 더 강한 목소리를 내고 행동을 하기 위한 일환으로 정의당 의원단은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추진을 결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시 촛불광장에 서는 심정으로 내린 결단으로 향후 결정과정에서 당원 여러분들이 정의당 의원단의 고뇌어린 진심을 이해해주시리라 믿는다”고 전했다.

정의당의 한 지역 위원장은 “당내 여론은 교섭단체 구성을 찬성 쪽으로 모이고 있으며 합당이 아닌 공동교섭단체 결성은 입법발의시 정의당 목소리를 키울 수 있는 정치공학적인 부분”이라고 당 수뇌부의 생각을 전했다.

하지만 정의당 일부 당원들과 호남지역위원장들 “민주평화당과의 교섭단체는 정의당의 진보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이라며 반대하는 모습이어서당내 분열이 예상된다.

한편 정의당 의원단의 결정은 12일 당 지도부, 국회의원 등으로 구성된 상무위원회를 거쳐 오는 17일 시도당 위원장 등 약 1백 명으로 구성된 전국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