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국민청원에 답변


(팝콘뉴스=박종우 기자) 보건복지부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권역외상센터 지원을 요구하는 28만여 명의 서명이 이어지자 이송체계 개선, 인력 지원 확대 등 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해 실효성 있는 방안이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총상을 입은 귀순 북한병사를 치료한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가 권역외상센터의 어려움을 호소한 것을 계기로 약 28만 명의 국민이 청와대에 국민청원을 넣었다.

국민청원의 골자는 중증외상분야의 제도적ㆍ환경적ㆍ인력 지원방안 마련과 현 의료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중증외상환자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동시에, 이국종 교수 등 이들을 치료하는 의사들의 인간적 삶도 지키면서 사명감도 지켜갈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는 것이었다.

이번 청원에 대해 권역외상센터 지원 정책을 담당하는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16일 영상으로직접 답변했다.

앞서 이국종 교수를 만나 직접 현장 의견을 듣고 답변을 준비한 박 장관은 국민청원 답변에서 이송체계 개선과 의료진 처우 개선, 내실 있는 관리 강화 등을 약속했다.

먼저 이송체계 개선에 관련해서는 야간에도 응급환자 이송이 가능토록 닥터헬기 운영체계를 개선하고, 소방헬기와 권역외상센터의 연계체계를 마련해 중증외상환자의 이송체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료진 처우는 권역외상센터에 적용되고 있는 의료수가 인상 등 수가 개선을 추진하고, 인건비 기준액도 지속적으로 인상하는 등의 방법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 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학회와 논의를 통해 외과계 전공의는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에서 수련 받도록 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외상팀 5개조까지 편성이 가능토록 지원 가능 전문의 수를 연차적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권역외상센터를 점검ㆍ관리하는 전담인력을 보강하고, 현장에서 중증외상 환자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들이 직접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예산 배분을 해 권역외상센터의 위상에 걸맞게 헌신하고 있는 기관에게는 충분한 보상과 지원을, 아닌 기관에는 적절한 제재를 통해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번 청원이 외상진료에 헌신하는 의료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배려이자 외상을 당했을 때 신속하고 바른 조치를 받아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갖춰 달라는 요구이기에 모든 국민들이 외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민관 합동 TF를 구성해 ‘중증외상진료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며, 추후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