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회담 열지만 비핵화, 이산가족상봉 등 미지수

(팝콘뉴스=박종우 기자)2년여 만에 성사된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비핵화 등 민감한 부분은 다루지 못했지만 남북이 3개 항목에 상호 협력을 합의하면서 남북 갈등해소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北 평창 참가, 이산가족은 글쎄


지난 9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남북이 11시간에 걸친 회담 끝에 3해 항의 공동보도문을 채택, 발표했다.

먼저 북측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고위급 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을 파견하고 우리측은 이들이 올림픽 기간내 한국에 머무는 동안 필요한 편의를 보장하는데 합의했다.

이어 남북은 북측의 선발대 파견ㆍ평창 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실무회담을 열기로 하고 일정은 앞으로 문서 교환 방식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우리측은 평창 외에 이산가족 상봉, 비핵화 문제를 꺼냈지만 북측의 답변을 듣지 못했지만 군사적 긴장 완화에 대해선 의견을 같이했다.

우리 대표단이 먼저 군사 실무회담을 제의하자 북측은 “남북의 군사적 긴장 상태를 완화하고 한반도의 평화적 환경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동의했다.


평창 올림픽 이후 압박 대비해야


이날 남북이 개최에 합의한 군사회담은 조만간 개최 일정이 잡힐 것으로 보이지만 그 회의에서는 현재 고조된 한반도의 위기 해법책을 놓고 첨예한 입장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상호 존중의 토대 위에서 협력하면서 한반도에서 상호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등 평화정책을 위한 대화 재개가 필요하다”며 비핵화를 언급하자 북측 대표 리선권 위원장은 격양된 표정을 지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회담 후 북으로 돌아가기 전 우리 기자단이 인터뷰에서 ‘비핵화와 관련해서 우리측 언론이 오도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오늘 의제에 없었나’라고 묻자 단호하게 “네”라고 답했고, 비핵화에 대한 북측의 입장을 묻는 추가 질문에 “또 어떻게 오도를 하려고?”라고 거칠게 답변했다.

청와대는 이번 남북 고위급회담 타결 소식을 듣고 1차 목표로 삼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확정해 일정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짧은 시간에 만나서 합의를 도출한 것을 보면 양쪽이 평창 올림픽 참여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열망이 있다는 것이 느껴지고, 앞으로 더 많은 만남과 대화를 통해 북한의 올림픽 참가 문제 외에 그간 경색됐던 남북관계를 해소하는 데 단초를 마련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회담 내용이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재개 될 군사회담에서 한미 연합훈련 중단이나 취소나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최소화 하라는 요구를 하며 한미 간 균열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