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이어 김관진까지 꼬리물고 머리로…MB 포토라인 서나?

(팝콘뉴스=박종우 기자) 검찰에 소환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부대 운용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적폐 청산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장관은 지난 7일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 조사에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이뤄진 사이버사 요원 증원을 이 전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인정했다.

김 전 장관은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사이버사 활동 내용을 보고했고 사이버사 인력 증원 당시 이 전 대통령이 “우리 사람을 철저하게 가려 뽑아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여론 개입 행위 등이 상세히 담긴 사이버사의 일일 동향 보고서 등을 받아본 것은 인정했으나, 당시 사이버전의 활동이 전반적으로 북한의 국내 정치 개입에 대처하기 위해 정상적인 군 사이버 작전의 하나로 이뤄졌다고 인식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진 전 장관에 대한 검찰수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다는 진술이 처음 나온 것이어서 후폭풍이 예상된다.

김 전 장관은 지시에 따라 사이버사 요원 채용 과정에서 신원 조회 기준을 3급에서 1급으로 까다롭게 높일 수밖에 없었다고 진술했다.

조사결과 당시 국방부는 호남 출신을 배제했을 뿐 아니라 ‘연좌제’까지 도입해 가족 가운데 진보 성향의 인사가 있는 지원자도 걸러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안보수석실 기획관 등을 소환해 이 전 대통령이 사이버사의 댓글 활동을 일일이 보고 받았는지, 군무원 증편 이유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여 이 전 대통령이 검찰의 포토라인에 설 가능성이 커졌다.

최근 김기현 전 군 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이 사이버사의 댓글 공작 상황을 김 전 장관과 청와대에 매일 보고했다고 폭로하고,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개입을 시인함으로써 검찰의 칼끝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하면서 국민들의 관심도커지고 있다.

키워드

#이명박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