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60세 이후 세 번째 인생을 준비하라."

▲ '서드 피리어드' 장영환 저

(팝콘뉴스=이강우 기자)저자 장영환은 10년차 자기계발러이자, 딸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한가정의 가장이다.

젊음의 정점에 있던 30대 후반의 어느 날, 회사를 정년까지 열심히 다녀도 아이들을 끝까지 키울 수 없다는 사실을 자각하고는 생존을 위해 본격적으로 자기계발을 해오고 있다.

이 얘기를 접하면서 대다수 3040들은 공감하며 평생 현역의 길을 걸어야만 하는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될 것 같다.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호모헌드레드(Homo Hundred) 시대가 현실화되고 있다.

100세 시대 현실화로 인해 예전과는 다른, 새로운 판이 형성되고 있는데 저자는 그 새로운 판의 이름을 '서드 피리어드'(Third Period)라고 명명했다.

"100세 시대, 과연 축복일까? 준비되지 않은 수명 연장은 축복보다 공포에 가깝다!"

하지만 100세 시대를 대비하여 퇴직 후 생활이 준비된 사람은 불과 2.2% 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에게 100세 시대가 축복이 아닌 공포로 다가오는 이유다.

늦어진 결혼과 빨라진 정년은 100세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의 고민이다.

평생 현역으로 뛸 수 있는 나만의 필살기를 계발하여, 다가오는 서드 피리어드를 풍요롭고 가치 있게 사는 법을 이 책을 통해 만날 수 있다.

100세 시대, 저자는 인생을 한국적 상황에 맞게 4단계로 나눈다.

First Period는 태어나서 30세까지로 배움의 시기, Second Period는 31세에서 60세까지로 성장의 시기, Third Period는 61세에서 90세까지로 결실의 시기, Fourth Period는 91세에서 죽을 때까지 정리의 시기다.

이 책은 인생 3막을 가치 있고 풍요롭게 살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선물이다.

<서드 피리어드>에서 저자는 학자의 관점이 아닌 평생 현역을 준비하고 있는 실행자의 관점에서 집필하였다.

그래서 서드 피리어드를 단순한 노후가 아닌 평생 현역형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한 자기계발의 핵심을 이 책에 모두 다루었다고 자부한다.

오늘날 은퇴연령이 평균 53세라고 하는데 90세 수명을 기준으로 보면 최소한 37년, 100세 기준으로 보면 무려 47년을 은퇴 후에 더 살게 되었다.

길게 잡아 30년을 직장에서 열심히 번다고 가정했을 때, 그것으로 40-50년간 남은 인생을 살아야 한다.

100세 시대가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것이 우리의 속내다.

이에 저자는 막연한 삶, 남들이 하니까 해야 하는 삶에서 과감히 벗어나라고 주장한다.

더불어 세컨 피리어드의 삶을 위해 퍼스트 피리어드에서 노력한 만큼, 서드 피리어드의 삶을 위해 세컨 피리어드에서도 노력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남들이 하니까 따는 어학 점수와 자격증 시험을 던져버려라! 서드 피리어드는 100세 시대로 인해 주어진 축복의 시간이다.

이 축복의 시간을 풍요롭고 가치 있게 살기 위해 '나'에게 집중해야 한다.

인생 3막은 진짜 나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시간이다.

저자는 평생업을 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버킷리스트를 적어보라고 권한다.

버킷리스트는 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 좋아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당장 실행이 가능하거나 짧은 시간 내에 이룰 수 있는 것들을 제외하고, 남은 것들은 대부분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것들이다.

무엇을 하던지 한 우물만 깊게 파라. 적극적이고 간절하며 절박한 마음으로 집중하라! 또한 나만의 노하우, 즉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하라.

4차 산업혁명은 ‘1인 기업’(Maker) 시대다. 형식지로 바꾼 나만의 암묵지를 트랜드에 맞게 재정립하여 퍼스널 브랜딩으로 승화하라.

더불어 저자는 평생업을 위해 현업을 포기하는 게 아닌 현업에 더욱 집중하라고 말한다.

100세 시대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 했다.

수많은 일자리는 없어질 것이다. 즉 생존을 위해 현역으로 살기가 더욱 힘들어진다는 의미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평생업과 100세 시대 생존을 넘어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한 평생업 두 가지 토끼를 잡아야 하는 당신, <서드 피리어드>는 당신의 자기계발이 행복한 인생 3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변화는 준비된 사람에겐 기회이다.

<서드 피리어드>의 실사례를 참고하여 우리 모두가 100세 시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