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관광시설 편의성 도모…부당 폐지된 예술 사업 복원 추진

▲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년 2월 열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체재 다지기에 나섰다 ©손지윤

(팝콘뉴스=손지윤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년 2월 열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체재 다지기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문체부는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장차관, 청와대 정책실장 및 수석보자관, 여당 정책위의장 등 110여 명의 관계부처 공무원과 함께 문체부ㆍ교육부 핵심 정책토의를 진행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토의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방안과 예술인 창작권 보장 등에 관한 내용이 다뤄졌다.


문체부는 남은 5개월 동안 지속적인 홍보와 이벤트를 마련해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키고, 언론 매체와 협업해 내달부터 입장권 판매 이벤트와 G-150 기념 콘서트, 특집방송 편성, 성화 봉송 행사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객들을 위한 숙박 정보, 교통, 정확한 안내를 위한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우선 민간 호텔과 리조트 신축 완비를 통해 총6천여 실 규모의 숙박 인프라를 제공하며, 적정 가격대를 제공하는 업소를 대상으로 예산 지원을 지원하는 등 평창 지역의 숙박 가격 안정화를 도모한다.


이와 함께 대회 기간 중 대중교통 증편ㆍ무료 셔틀버스 운행ㆍ올림픽 전용차로를 운영하며, 차량 2부제와 시내버스 무료 운행을 마련해 교통 편의성을 증대시킨다는 방침이다.


또 글로벌 여행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정보 ▲종합관광안내센터 ▲관광경찰 ▲콜센터 연계를 진행하며, 다양한 국가에서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다국어 서비스가 공급된다.


문체부는 이번 올림픽에 이용된 경기 시설들을 향후 국가대표 훈련, 시민 체육, 전지훈련ㆍ국제대회 유치와 관련된 다목적 체육시설로 전환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동계종목 발전, 꿈나무 육성, 스포츠클럽 등 전문생활체육의 영역을 확대하고, 강원도를 각종 편의시설이 구비된 여행 관광지로 양성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문체부는 문화예술인의 자율성과 권익을 보장하고, 창작의 가치가 인정되는 시장 여건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문체부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예술지원체계의 자율성을 확립하고 사업 심의 투명화, 지난 정부의 부당한 개입으로 폐지ㆍ변형된 사업을 복원해 문화예술계와의 신뢰 회복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면서 ‘예술가의 권익보장에 관한 법률(가칭)’을 제정하고, 문화예술진흥기금의 안정적 재원 유입 구조를 마련해 기초 문화예술을 장기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영화ㆍ방송ㆍ미술의 시장 불균형 개선과 다양성 추구를 위해 ▲표준계약서 의무화 ▲저작권 수익분배체계 ▲중소ㆍ독립영화 투자펀드 조성 ▲인디게임 ▲인디음악 등에 대한 지원에 주력한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인들의 창작 생활을 지원하는 일환으로 활동 준비 기간 동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예술인 고용보험 제도와 대출이 가능한 예술인 복지금고를 도입한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