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2020년 상용화 위해 안전기준연구 추진

(팝콘뉴스=손지윤 기자)

국토교통부가 2020년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부품업체 만도에서 개발한 레이더, 카메라를 부착한 자율주행자동차가 임시허가차량에 합류했다.

특히 이번 만도의 임시운행허가는 기존에 존재한 18대의 자율주행자동차가 외국 제품을 사용한 것과 달리 자체 개발한 센서를 적용해 기술력 성능 검증에 기대감이 모아진다.

만도는 10여 년동안 자율주행 레이더 개발에 착수했으며, 차선변경이 가능한 자율주행 레벨2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2014년도에 첫 양산 적용했다고 밝혔다.

상용화 기간은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지만 업그레이드된 자율주행 레벨4 구현은 내년 중순까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지속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2018년 12월에 마무리되는 안전기준연구를 토대로 안전 기준과 필요 법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국제기준과 국내 실정 반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아직까지 시민들이 자율주행차량에 가지고 있는 신뢰에 대한 인식 개선 방안으로 지속적인 노출과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자율주행차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7대 신산업 육성 ▲자율주행차 ▲드론 ▲공간정보 ▲해수담수화 ▲스마트시티 ▲제로에너지빌딩 ▲리츠 중 하나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조명 받고 있다.

국토부는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 정밀도로지도 수도권 국도 133km 구간 형성, 완전 자율주행 C-ITS시스템 구축, 세계최초개발 오차 1m이하 GPS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삼았다.

지난해 11월부터 전국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시험운행을 허용했으며, 도로를 제외한 다양한 환경에서 안전성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는 유사시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자율주행 레벨3 테스트 진행을 위해 오는 10월 경기도 화성시의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를 구축해 우선 개방한다.

케이-시티는 약 11만 평 규모로 실제 고속도로, 교차로, 도심, 교외, 정류장, 주차시설 등 실제 도로 환경에 맞춰 실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